1. >
  2. 공동체-지역
  3. >
  4. 지역모임 소식

 
작성일 : 16-10-10 07:38
 
[경기남부] [발표자료] 수업고수들 수업교육과정 평가를 말하다 - 4장. 손가영 선생님과 함께하는 영어수업
 Write    예원아빠                                        Hit     2,232
   남부모임_발제_20161010_4장_손가영샘_영어수업.hwp (48.0K) [8] DATE : 2016-10-10 07:39:04

경기남부모임(2016/10/10) 

수업고수들 수업교육과정 평가를 말하다

- 4. 손가영 선생님과 함께하는 영어수업

 

1. 손가영 선생님이 들려주는 영어수업 이야기

1.1. 장곡중, 첫 발령지에서 만난 혁신학교

배움의 공동체 철학을 통한 배움중심수업을 이해함: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학생들을 어떻게 배우게 만들 것인가?

배움은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다. 배움은 자연스럽고 자발적이고 산발적인 것으로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생각을 끄집어내고, 보태고, 더 나아가 자신의 의문을 던질 수 있는 것이다.”

 

1.2. 나는 수업으로 성장하는 교사였다.

수업공개를 두려워하지 않는 교사 수업공개 및 수업 연구회에 대한 신뢰: “수업자와 참관자 모두가 배운다.”

수업에서 학생의 문제행동이 교사 개인이 오롯이 고민하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면 , 내 수업의 문제인가라는 생각부터 시작해서 굉장히 좌절감이 들지만 공동체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면 모두가 힘을 모아 더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수 있고 또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1.3. 교사는 철학으로 수업한다.

수업철학을 세우다(시험을 위한 수업을 하지 말자: 이 수업 주제로 어떻게 학생이 나를 만나고 세상을 만날까? 항상 학생들의 인격적인 성장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 , 교과서를 재구성하게 되었냐고요?

주제의 중요성(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기에 얼마나 발전적인가? 그리고 수업의 과정을 통해 주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형성해가는 것의 중요성) 적절한 자극이 주어졌을 때 학생들은 표현한다.

교과서 순서대로 가르치기 4 skill 중심으로 순서 조정(V-L-S-G-R-W): ‘학생을 중심으로 두고 수업철학을 담음

() 배움중심수업, 영어교과에서도 가능한 일인가?

배움중심으로 문법수업한 사례: 목표 구조를 도입하기 위해 시를 지음(Baby, I’m not sure if this is love.) 모둠단위로 시를 해석하고 공유하게 함, if 명사절과 부사절의 의미와 역할 면에서 차이점을 모둠별로 이야기 하게 함 답을 찾지 못한 조의 고민을 먼저 공유시키고 그 이야기의 답을 찾은 조로 연결시킴

() 수업으로 성장하는 아이들과 함께 : Mathematics in Beauty 수업사례

1.4. 민들레 홀씨를 꿈꾸며

교육이란 학생들을 인지적으로뿐만 아니라 대인적으로, 그리고 실존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통해서 사회의 중요한 일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일이다.

 

2. 다양한 삶이 빛나는 영어 수업, 미래를 담다

2.1. 교사의 열정이 숨쉬는 영어수업 들여다보기

() 수업 기획으로 엿보는 영어수업

영어가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는 도구로서의 과목이라는 생각을 넘어서서 아이들의 삶을 이야기할 수 있는 교과여야 한다는 철학이 담긴 수업

자신이 왜 수업을 하는지, 자신의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어떻게 자랐으면 좋겠는지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성찰이야말로 아이들과 함께 교사도 성장할 수 있는 이유가 아닐까

(1) 주제선정, 세상을 향한 징검다리 놓기

언어는 결코 삶과 분리될 수 없다 아이들의 삶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아이들 기준)

주제와 시기를 정해 연간계획을 짜지만 이 주제들을 수업 속에서 실현시키는 과정에서 주제가 깊어지기도 하고, 아이들의 상황이나 수준 등에 따라 조금씩 변동되거나 추가 삭제되기도 한다. (283p~285p)

(2) 수업기획, 세상을 향한 징검다리 건너기: 주제중심의 내용조직, 교과서 재구성(297p)

(3) 세상과 만나는 수업, 성장하는 아이들

 

() 활동지로 완성되는 영어수업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수업, 한 명도 포기하지 않는 수업을 위해서는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물어서 배우는 능동적인 수업이 가능해야 한다. 소집단 활동(모둠활동) 활용 + 질 높은 배움을 위한 점프과제 제시가 포함되어야

활동지에는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공유과제와 한 단계 더 배울 수 있는 점프 과제가 적절히 배치되어 있다.

공유과제: 학생을 위한 기본과제 수업에 참여한 학생이라면 대부분 해결가능한 수준의 문제, 본 수업의 학습내용과 학습목표에 충실한 기본적인 문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성취해야 하는 1차적인 과제

점프과제: 점프를 위한 도전 과제 상 수준의 학생들도 쉽게 답을 구하지 못할 수준의 문제, 모든 학생에게 문제해결이 아닌 사고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문제, 상급학년의 문제, 또는 차시 문제가 아닌 단원문제를 도입하는 경우도 OK

때로는 아이들은 교사가 생각하는 반대의 과정으로 성장해가기도 한다.” - 학생들이 몰입해서 배우고 탐구할 수 있는 수준 높고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해야: ‘시간조건 부사절에서는 미래시제 대신 현재시제를 사용한다는 문법 활동을 하다가 ‘3인칭단수현재일 때는 동사 뒤에 s, -es를 붙인다라는 기초를 이해하는 경우도 있다....(297p)

처음부터 함께 개인작업을 하게 해야 한다: 내가 모르는 것이 있더라도 다른 친구들에게 의존해서 그 과제를 해결해보려는 첫 시도를 하게 됨 함께 개인작업 Vs. 함께 모두작업(모둠별로 한 장의 활동지만 제시하는 경우): 모두의 숙제는 누구의 숙제도 아닌 것이 될 수도 있다

활동의 수를 1~2개로 조정하고, 표현과 공유의 시간을 충분히 가짐으로 학생들의 배움의 깊이를 넓게 가지게 하라

 

2.2. 평가, 또 다른 수업시간

()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시간, 수행평가

수업내용과 연계가 되는가? 수행평가 속에서 협동적 배움일 일어나는가?

학생들이 수행평가를 치를 준비가 되었는가? 배움이 더딘 학생들도 할 수 있게 만드는 평가인가?

학생들의 학습과정도 중요시 하는가? 집단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지는가?

평가의 결과를 함께 공유하며 배우고 성장하는가? 평가의 환류효과가 있는가? 또 다른 배움과 연계되는가?

- 수영이론이 아닌 수영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수업(체크리스트 305p)

() 지필평가로 또 한 번 성장하는 아이들: 영어시험 SWOT분석(312p), 틀린 문제 피드백하기(많이 틀린 문제들을 모아 수업자료로 만들어 활용, 312p), 오답노트(6개 문제)

 

3. 세계 속에서 공존을 꿈꾸는 교과통합수업

 

3.1. 지구를 생각하는 시간

교과통합 프로젝트 과목별 계획표(316p), 활동지 예시(322~331pp)

 

3.2. 월드컵, 그 빛과 그림자

학년별 교육 목표를 위한 학년별 통합프로젝트 진행(333p), 활동지 예시(336~338pp)

 

<함께 생각해볼까요?>

교사도 창작의 고통을 겪는다는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업은 기술이 아니라 철학이라는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교사는 모든 아이들이 배울 권리와 질 높은 배움을 보장하는 수업을 할 책임 있다.”는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함께 개인작업하기를 위해 모둠별로 한 장의 학습지를 주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모둠 내 상호의존성을 높이기 위해 자원을 공유하게 하는 협동학습의 원리를 비교해 생각해보자.

 


   
 

상호: 한국협동학습센터 | (15888) 경기도 군포시 대야1로 13, 302호 (대야미동, 대야빌딩) | 대표: 서지영
사업자등록번호 361-60-00082 | 통신판매업 제 2016-경기군포-0024호 | 개인정보취급관리자: 서지영
대표전화 031-437-1060 | 팩스번호 070-4201-1060 | e-mail: eduhope2000@hanmail.net
Copyright ⓒ 한국협동학습센터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