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 공동체-교과
  3. >
  4. 교과모임 소식

 
작성일 : 14-03-15 07:38
 
[사회] 3월모임일지
 Write    샘물님                                        Hit     2,755
날짜 : 2014.3.8.토.
장소 : 대야미사무실
참석자 :  곽충훈, 오유선, 남석원, 남희원, 장미혜, 홍은민, 신만식

1. 어떻게 지내셨고 올해 어떤 일을 맡으셨나요?

홍 : 상일고, 연구부 업무, 사랑합니다 인사, 중고교의 차이에 대한 존중 필요, 경기교육의 혁신 흐름과의 괴리, 권력이란?(관리자, 부장, 교육감의 도지사 출마), 전문적학습공동체와 학사일정의 조화 필요,  변화를 기대함, 경기도의 전문적학습공동체와 교육감의 사퇴와의 괴리?, 계획서 수립이 필요함, 학급운영독서모임수다모임과힐링타임 계획문서를 수립했으나 진행은? 6월4일 선거일, 차기리더의 문제, 교회에서의 상속문제, 교육감의 후속,  문신과 부교육감, 정의적영역의 평가 도입, 얘들에게는 바람직한 것으로 생기부에 입력해줌, 체크리스트 또는 질문지법 등을 활용하여 모둠활동, 협력, 배려 등을 기록해주는 것이다. 수행평가에도 반영하고 정의적영역에 기록도 해주는 것이므로 교사로서의 집중도가 높아지고 학생들에게 유익할 수 있다. 교원노조와 참교육의 일관성?, 너무 편한 교사의 모습과 바람직한 모습, 말씀을 들으면서, 감옥에서 바울서신,  기쁨을 가지고 살아야겠다. 관리자의 마인드와 새로운 정보와 제도의 도입의 난해성, 평화교육과 회복적 서클, 자신의 마음과 계획대로 하려는 것과 교사들의 반응의 거리감, 우울하고 무거운 기분

곽 : 울며 기도하게 되는 현실, 성공한 개혁과 실패한 개혁을 역사 속에서 알고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다.

장 : 40명 미달, 140명입학, 학급당 23명 6개반 운영, 6모둠으로 줄었다. 좋다. 자퇴율이 높아서 더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입학식부터 3-4교시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마지못해 입학생이 많다. 상업계 떨어진 학생들이 많이 입학했음, 보호관찰대상학생, 생활지도가 어려운 복학생들, 소수이지만 큰 영향력, 비담임, 교무부 업무, 1박2일 연수를 가서 팀을 짜서 올해 부서조직관련 토의를 했음, 행정부서중심의 교감의견, 그러나 생활지도학년중심의 교사들 의견, 대신에 부원들이 학년에서 지원가는 형태로 체계화함, 클러스터본격시행준비함, 국제정치수업을 개설함, 박사출신의 강사를 섭외함, 과제연구, 연극의 이해, 영어청해는 다른 학교에서 역곡, 번박, 수주, 소사고 4개학교를 묶었다, 정규교과이므로 본교교사에게는 수당지급이 되지 않음, 이수처리만 되고 성적처리는 안됨,  강좌당 13명까지 받으면 성적처리를 하지 않고 이수미이수처리만 하게 됨,  1인당 200만원 가까운 예산지원이 됨, 부천지역은 클러스터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음, 교사4명+교감1에게 연구점수 부여, 생활지도가 어려우므로 생활지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으나 관리자는 사업을 따오고자 하였음, 개인성과급에 경쟁하면서 학교성과급에는 왜 관대한가에 대해 강조하는 분위기, 학교성과급은 배실공 등의 노력이 필요함, 자퇴율이 높으므로 큰 기대는 없음, 예전에 원종고는 1년에 1학급씩 감소함, 경기도가 자퇴율이 높으므로 부적응으로 자퇴시키지 말자는 것, 교사의 질이 교육의 질을 넘지 못한다, 그런데 가정교육도 중요하다. 좋은 아이들이 오면 잘 넘어가는 것이다. 자원이 좋으면 만족도가 나름 좋게 나온다. 선발효과냐 학교효과냐? 특목고는 대부분 선발효과이다. 일반계의 슬럼화 현상이 나오고 있다. 과학고 준비도 초등중학년부터이다.

오 : 육아휴직 처음 사용, 작년에 연구년, 1월부터는 이어지는 분위기, 석원이 초등학교 입학하여 나름 분주하고 일이 줄어들고 좋다. 학교를 옮기면서 휴직하여 좀 미안한 느낌, 송별회때 부천고에 갔어도 부서가 없는 것은 아쉽다. 1학기 집에서 보내게 되어 좋음,

신 : 포곡중, 교육복지사, LCSI, 수석교사제도의 역할과 지위의 모호성, 교무연구학생교감교장 모두 여자, 경기도 인사이동의 부적응 제도의 사라짐, 수원광교호수마을로 이사함, 소명학교 입학

곽 : 변화에 대한 기대, LSP학교에 적용하고자 노력함, 윗분 설득과 동료 설득과정이 쉽지 않음, 올해는 구체적으로 보이는 부분이 있음, 지지그룹과 반대그룹이 있다, 중간그룹들의 반응이 있다, 재있게 운용될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있음, 올해 주제는 나눔과 공유이다.

2. 주요학습내용 : LSP발제해주심-자료공유 가능

3. 1년 사회과협동학습연구모임 커리큘럼

가. 사회적기술 책 발제 및 나눔
     - 사진찍어오고, 활동해오고, 하나씩 발제준비해오고,
     - 고3 상황은 쉽지는 않을 듯하지만 도전해보자. 입시교육상황에서도 가능함을 확인해보자.
나. 책나눔 책 하나 선정하기
     - 김병선, 신만식이 알아보기(합의하기)
다. 일정은 매월 둘째주 토요일 2시(1시에 와서 식사가능),
     모임문자공지에 참석한다는 문자를 반드시 회신하기(3명이상은 모이고 안되면 순연한다)

 
 

상호: 한국협동학습센터 | (15888) 경기도 군포시 대야1로 13, 302호 (대야미동, 대야빌딩) | 대표: 서지영
사업자등록번호 361-60-00082 | 통신판매업 제 2016-경기군포-0024호 | 개인정보취급관리자: 서지영
대표전화 031-437-1060 | 팩스번호 070-4201-1060 | e-mail: eduhope2000@hanmail.net
Copyright ⓒ 한국협동학습센터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