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 공동체-교과
  3. >
  4. 경기도협동학습교육연구회

 
작성일 : 16-04-26 10:51
 
2016 협동학습 경기남부모임 교과별 수업 나눔(사회2)
 Write    두딸엄마                                        Hit     1,687
   모둠_중단원_학습지2_1.pdf (227.5K) [14] DATE : 2016-04-26 10:51:12

아직 새내기라서 미흡한 점이 많습니다. 배워가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참고하여 읽어주세요.

1. 학습지 내용은 최대한 간단하게 : 학생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게 간단하게 재구성하고 들어가는 도입부는 동기유발을 할 수 있는 질문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생각을 유도하고 발표합니다.

2. 칠판나누기 : 모둠 활동을 통한 내용을 칠판에 적게 하여 내용을 수정하거나 덧붙임 설명을 해주고, 잘 정리한 모둠에는 보상을 해줍니다. 아이들은 칠판에 글씨 쓰는 것을 좋아하더라고요.

3.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질문을 통해 재구성 : 아직 질문이 세련되지 못하지만 아이들은 괄호 넣기 보다는 질문에 답하는 것에 더 흥미 있어하고 잘 쓰는 것 같습니다.

4. 모둠 활동에 대한 보상 : 정해진 시간에만 내용을 채우면 보상을 하면 아이들이 어려워하지 않고 모두 참여를 합니다. 쉬운 활동에 대한 보상을 주로 하고 발표 및 좋은 내용으로 학습지를 채운 경우 더 보상을 합니다. 이것을 나중에 학습 과정 평가로 평가합니다.

5. 내용 정리 : 플래시카드, 빙고 게임 등을 통해 내용을 정리하기도 합니다. - 예: 지리적 표시제(단양 마늘, 보성 녹차, 횡성 한우... 등등을 3x3 의 빙고 판에 쓰고 빙고 게임을 하면 아이들이 크게 소리를 내면서 자연 스럽게 지리적 표시제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상호: 한국협동학습연구회 | (03186)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92 | 대표: 소은숙
사업자등록번호 | 통신판매업 호 | 개인정보취급관리자:
대표전화 070-4063-1060 | 팩스번호 070-4065-1060 | e-mail: edu-cooper@daum.net
Copyright ⓒ 한국협동학습연구회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