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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10-29 18:38
 
과정중심평가(2018, 교육과 실천) 4장 나눔 발제자료
 Write    예원아빠                                        Hit     31
   과정중심평가_4장_영어과사례_이규대.hwp (169.5K) [0] DATE : 2018-10-29 18:38:45

배움을 확인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중심평가(2018, 교육과실천)

 

4장 관계를 성장시키는 과정중심평가를 읽고(영어과)

정리: 교사 이규대(흥덕고)

 

저자: 김진영 선생님(경기 오산중)

20년 차 영어교사, 사립학교인 오산중에서 2학년을 지도하고 있음

소개할 때 5년 차 교사라고 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음. ‘수업에 눈뜬 지 5년이라는 의미라고 함.

평가의 본질을 찾고 그 속에서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기를 꿈꾸는 교사라고 소개함

학생들의 배움은 어떨까? 학생들은 과연 내 수업에서 성장하고 있었을까?’라는 질문으로 수업 그 이상의 것, 과정중심평가가 필요함을 깨달음.

과정중심평가는 평가의 본질을 찾는 것으로 보고 있음.

  ①성취기준, 평가척도안,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학생을 바라보게 됨.

  ②학생들의 성장은 잘 짜인 수업지도안이나 교육청의 지침에 들어 있지 않음.

  ③배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계라는 것도 깨달음.

 

2. 고민 시작의 계기

. 어느 정도 공부하는 학생이 쓴 영어문장: ‘I loveed my family.’

- 선택형 위주의 시험과 한계가 있는 서술형 평가로는 학생의 배움에 대해 구체적인 평가나 피드백을 줄 수 없다.

- 학생들의 성장이나 과정은 전혀 보지 못하고 점수와 서열화에만 집중한 평가관행

. ‘나무보다는 숲을 보려 했던 수업에 대한 반성

- 전체를 보면 괜찮아 보이지만, 그 속에서 학생의 작은 변화와 의미있는 성장이라는 측면은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함: 수업디자인은 괜찮았지만, 수업에서 학생들이 성장하거나 멈춰있는 모습을 잘 보지 못했고, 그것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주지 못했음. 수업이 끝나면 그날 수업에 대한 전체적인 이미지만 성찰했고 전체 속에서 일어난 특정한 의미 있는 변화만 관심을 두었을 뿐임.

. ‘이렇게 수업하고 평가는 어떻게 하나요?’

- ‘수업평가를 따로 보고 있음: 평가는 점수를 주고 학생들을 서열화할 수 있는 도구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 수업이나 활동에서 아이들의 여러 표현이 추상적이거나 주관적이면 그것을 점수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나무의 성장을 보자

- 일회성이 아닌 긴 호흡의 과제와 축적된 성과물이 필요

- 영어 일기 쓰기의 시작 영어 일기의 역습(180개 일기장이 쌓임, 도장 찍기로 전락한 피드백 학생들의 영어수준을 영어일기를 통해 살펴볼 수 있었음)

. 20171학기 수업의 반성

- 모둠활동/과제수행/표현/평가의 약한 고리

- 쓰기 능력향상을 위한 일기 쓰기는 결국 도장 찍기로 끝이 남

 

3. 다시 시작하는 2학기

. 수업목표: 영어수업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배우고 싶고 학생이 미래에 행복하기 위한 역량을 키우는 과정임. 학생들이 교사와의 수업을 자신의 삶과 연계하여 새로운 역량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삼음.

. 일기 쓰기 재도전

쓰기 평가기준안(165p) [아래 QR코드 참고]

일기는 수업과 학생들의 생활을 연결하여 쓰기로 함

피드백은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활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병행되었을 때 그 효과가 커진다. 수업시간의 활동을 관찰하고, 간단하지만 그것을 기록하고 개인면담시간에 그것을 평가하고 공유한다면 큰 효과가 있을 것임.

- 수업과 연결된 논술평가

- 일기 쓰기 피드백과 개별 상담 예(177p) [아래 QR코드 참고]

- 가장 중요한 것, 관계

교사와의 개인 면담을 통해 교사에게 신뢰감을 갖게 되었고 교사 또한 관계가 잘 형성되어 수업시간에 영향을 주었음 영어를 잘하고 못하는 관점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수준에 맞는 개별 목표를 정하고 그것에 도달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으로 보게 됨.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우는 모든 것은 결국 자신의 삶과 연결되어야 하고 교사는 그 삶으로 들어가 학생과 함께 성장하는 것임

 

4. 2018년 일 년간의 평가 계획

- 1단계: 수업시간의 평가(학습지 사례 187p / 아래 QR코드 참고)

- 2단계: 일상에 대한 글쓰기(일기 쓰기) /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가지고 자기 삶을 표현하기

- 3단계: 주제에 대한 글쓰기 / 외국친구에게 우리나라 문화 소개하기

- 4단계: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 말하기

. 수업의 모든활동은 평가이고 과정이다

- 교사가 만든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이 수업이고 그 과정에 대해 얼마만큼 이해하고 도달하는지를 보는 것이 바로 평가이다. 그 평가를 기반으로 각자에 대한 피드백이 주어지고 우리는 좀 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 기존에 점수로 체크되었던 것이 학생들의 의미있는 행동이나 부족한 점을 평어로 기록함.

- 학생들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기록하면서 학생들을 볼 때마다 칭찬해주거나 좀 더 구체적인 피드백을 줄 수가 있었다: ‘지난 시험에서 스펠링의 실수가 있었다.’ ‘가끔 주어와 동사가 일치하지 않는다

.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기

- 가장 많이 달라진 점: 학생들의 모습이 잘하고 못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모습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 이전에는 수업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했다면, 이제는 교육과정의 전문가로서 일 년의 과정을 디자인하고 다음의 더 성장된 과정을 디자인하는 데 중점을 갖게 됨.

- ‘나와의 수업을 통해 발전할 너희의 모습을 기대하고, 너희의 성장이 곧 나의 성장을 이끌어 낼 것이다.’

<자료 보기 QR코드>

https://goo.gl/mYkdz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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